광고 대행, 불만족 시 환불이 된다고?
안녕하세요. 내게 필요한 그 마케팅, 커스텀와이의 서지혜입니다.
“마케팅 해야 되는데 어디에 맡겨야 되나..”
“순 사기꾼들 같은데 뭘 보고 맡겨야 될까?”
제가 처음 사업을 해보고 싶었을 때 들었던 생각입니다. 어쩌면 광고 대행사를 찾고 계신 분들께서도 같은 감정을 느끼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결국 저는 제가 마케팅을 배우기로 했습니다. 도대체가 믿음이 가는 업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광고 대행을 제 업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커스텀와이가 왜 ‘광고 대행 업무 수행에 불만족시 환불’을 약속해드리는지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환불이 되는 항목 & 환불이 불가능한 항목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환불이 가능한 항목 : 첫 1개월, 컨텐츠 기획 및 발행
- 환불이 불가능한 항목 : 2개월차부터, 웹 개발 및 플랫폼 광고 비용 등 실비
커스텀와이에서는 첫 1개월에 마케팅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컨텐츠를 발행합니다. 매체는 보유하고 계신 것에 따라 달라집니다. (블로그 등)
이 첫 1개월 차에 어떤 식으로 광고를 진행하는지, 소통은 얼마나 잘 되는지 판단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만약 그 결과, 회사의 상황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신다면 환불해드리겠습니다. 다만 이는 한시적인 정책이므로, 향후 변경/종료될 수 있습니다. (계약 시 재고지)
연 계약을 하여 위약금을 청구하거나, 환불을 지연하는 등의 번잡한 절차는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진행된 사항은 모두 초기화/삭제됩니다.
이후 본격적인 광고 설정 및 마케팅 진행 시 발생하는 실비는 환불해드리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파워링크 비용으로 월 1,000만원을 쓰신다면? 그 돈은 네이버에게 지불하는 것이기에 저희가 환불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웹개발의 경우, 초기 호스팅부터 여러 솔루션까지 구입해야 되기에 해당 부분은 환불 및 취소 절차를 진행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정리하자면, 광고 대행 계약 후 첫 한 달간 마케팅 방향성 설정 및 광고 소재로 활용항 컨텐츠 발행이 진행됩니다. 이 기간동안 불만족하신다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이후 두번째 달부터는 자연스럽게 실비(Paid Traffic 비용, 웹 개발 비용 등)이 발생하므로 환불이 어렵습니다.
저희가 이렇게 환불까지 약속 드리는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광고 대행사에 대한 불신, 불안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나이키, 삼성전자를 광고하는 그런 대단한 회사들의 이야기는 잘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의 음식점부터 연 매출 수백억대의 중소기업까지 온라인 마케팅에서 소위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광고대행사의 이야기가 정말 진실인지, 광고주가 직접 검증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이런 과정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같은 입장에서 고민하고 있다는 신뢰를 줘보자, 생각했습니다. 충분히 소통하며 함께 할 수 있는 분들과 함께 하자 생각했습니다.
제대로 마케팅을 하려면 단순히 한 두개의 광고를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마케터와 광고주가 함께 최선을 다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몇가지했더니 매출 몇 배로 오르더라!’ 하는 이야기는 진실이 아니거나 혹은 단기간의 결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광고대행사가 제대로 일해주는지 판단할 수 있으셔야 합니다.
저희와 함께 하시든, 그렇지 않든 결국 중요한 것은 마케팅을 의뢰하는 광고주가 직접 마케팅에 대해 판단하실 수 있어야 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어쩌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 노출시키기
- 관심 갖게 만들기 or 설득하기
- 계속해서 관계를 쌓아가기
- 구매 전 걱정과 불안 해소해주기
- 쉽게 결제할 수 있게 도와주기
- 구매 후 만족할 수 있게 하기
-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이끌어내기
- 자발적으로 입소문 내게 하기
이 내용만 제대로 이해하셔도 광고 대행사에게 눈탱이를 당하는 일은 없으실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8단계
제가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내용은 마케팅의 클래식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생각하실 것은 단 하나입니다.
“고객들은 어떻게 우리 상품/서비스를 알게 되고, 구매를 결정할까?”
먼저 떠올리는 것은 광고입니다. 메타/네이버/구글 광고가 있습니다. 플랫폼에 광고비를 지불하면 우리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그리고 그 광고를 누르면 우리의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이 때 웹사이트가 설득력이 있다면 고객은 구매를 결정할 것입니다. 혹은 대부분 이탈할 것입니다.
또는 ‘약간 관심은 가는데.. 믿음은 안 가네’ 하는 상태이실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꾸준히 유용한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구매를 결심하게 합니다.
동시에 이처럼 우리 상품/서비스를 살까말까 고민하는 사람들의 불안을 덜어줘야 됩니다. 상품의 후기나 추천사를 만들어 눈에 띄는 곳에 두는 것입니다.
그렇게 고객이 구매를 마음먹는다면 곧바로 결제를 할 수 있게 해야 됩니다. 결제 과정에 Active X 같은 게 끼어들어선 안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정말 좋은 상품/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켜야 됩니다. 동시에 구매를 한 고객들에게는 또 어떤 것이 필요할까 고민하여 재구매를 만들어냅니다.
이후 마치 연예인-팬, 유튜버-팬의 관계처럼 정서적인 관계를 쌓아 자발적인 입소문을 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대부분의 온라인 마케팅은 위 내용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있어보이게 설명드려볼까요?
당연히 아는 내용이지, 싶으실까요? 하지만 마케터들은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밤낮없이 머리를 싸매며 고민하고 있습니다.
마케터의 용어로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시장을 세분화하고, 타겟을 선정하고, 시장에서 우리 브랜드의 위치를 찾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찾아낸 타겟을 더 세분화하고 추려내 유료 광고를 진행합니다.
메타/네이버/구글 등을 활용하여 Paid Traffic을 만들어내고 클릭율, 전환율과 같은 데이터를 검토하며 개선하는 Performance Marketing을 수행합니다.
랜딩 페이지가 웹사이트일 경우엔, GA4/믹스패널과 같은 분석 툴을 이용하여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웹사이트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동시에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를 고려하여,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들에게 접근할 방법을 찾습니다.
여기서 블로그 체험단과 같은 Viral Marketing이나 언론 홍보와 같은 PR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CRM툴을 활용하여 고객과 관계를 형성하고, 각 고객의 상황에 맞는 메세지를 전달하여 구매 전환을 유도합니다.
구매 시엔 웹사이트에 PG사를 연동하여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게 돕고,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 후기를 작성하도록 만듭니다.
또한 구매자들이 웹사이트 혹은 매체에서 보이는 행동을 분석하여, 그들에게 추가적으로 필요한 상품을 개발하거나 메세지를 전달해 CLTV를 높입니다.


이러한 전 과정을 기획하고, 그에 맞는 첫 스텝을 밟습니다.
저희는 다음과 같은 약속을 하지 않습니다.
“광고 맡기시면 무조건 매출 올라요.”
“이것만 하시면 효과 있어요. 그런 사례도 있어요.”
왜냐하면 앞서 보신 것처럼 복잡한 단계와 과정들이 얽혀 성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작정 광고비를 쓰거나, 광고 대행 비용을 받기 보단 이러한 부분에 대해 충분히 소통하며 방향성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첫 스텝을 밟습니다.
저희가 환불을 보장해드리는 1개월 동안 진행하는 작업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마케팅에 성공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 긴 이야기였습니다. 그럼에도 여기까지 읽으신 분이라면, 다른 경쟁사들보단 마케팅에 있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경쟁자가 마케팅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은 대부분 이렇습니다.
- 마케팅? 안 해도 되는데 뭐.. 골치 아파 안 할래
- 마케팅? 그거 뭐.. 광고 몇개 돌리면 되는 거아냐?
- 마케팅? 해봤는데 소용 없더라고, 그냥 좋은 제품이면 돼~
마케팅을 하지 않거나, 그냥 단순한 광고라고 생각하거나, 본질적인 가치만 중요시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대단히 혁신적인 Chat GPT와 같은 서비스를 만들지 않는 이상, 제품의 본질적인 가치만으로 매출을 높이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지금 당장은 마케팅 없이 매출이 양호하더라도, 언제 상황이 바뀌면 그 매출이 바닥으로 떨어질지 모릅니다. (실제 그런 상황을 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골치 아픈 이야기를 여기까지 보셨다면 그만큼 성공하실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입니다.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생존하고, 성장하고, 독점하실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광고를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상황은 나빠지면 나빠졌지 좋아지진 않습니다. 경쟁은 심해지고, 광고비는 높아지고, 잠깐 먹혔던 방법은 더 이상 효과가 없습니다.
때문에 위와 같은 단계를 모두 따져가며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변화하는 시장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고, 독점적인 지위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커스텀와이는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처럼 그렇게 일하고 있습니다.
정말 사업을 성장시키고, 매출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연락하세요. 방법을 찾고, 매출을 높이고, 원하시는 바를 이루실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드리겠습니다.
내게 필요한 그 마케팅, 커스텀와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