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네이버 웹 SEO 실제 성공 사례
안녕하세요. 내게 필요한 그 마케팅, 커스텀와이의 서지혜입니다.
“구글 SEO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네이버 SEO, 웹사이트 SEO는 뭐가 다른가요?”
종종 이런 질문을 하시는 것을 보게 됩니다.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 외에도 어떤 광고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다 SEO에 대해 알게 되신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SEO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정말로 효과는 있는지, 내 상황에 필요한 방법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제 구글 SEO/네이버 웹 SEO 사례를 통해 어떻게 SEO를 마케팅에 활용해야 되는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SEO를 하는 이유 2가지
구글이든 네이버는 SEO를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 때문입니다.
- 광고비 없이 발생하는 자연적인 유입(Organic Traffic)
- 명확한 검색의도를 갖고 검색하는 잠재고객
검색엔진에 유료 광고를 진행할 때에는 1번의 클릭당 2만원, 10만원까지 높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반면 내가 내 홈페이지로 검색엔진에 노출시킬 수 있다면, 그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비용이 들지 않으니 시간만 있다면 무한정 노출시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검색엔진은 소셜 미디어와 다릅니다. 유튜브에선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영상을 홈 탭에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그 영상의 썸네일을 보고 선택하여 시청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특정 궁금증, 검색의도’를 갖고 사용합니다. 즉, 우리 서비스나 상품을 찾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상품과 서비스, 방법을 찾고 있는 잠재고객들에게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다면? 그 비용이 심지어 무료라면?
SEO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SEO의 종류 2가지
그렇다면 검색엔진(네이버, 구글 등)에서 웹사이트를 상위노출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시 말해 SEO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SEO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AI의 대두로 SEO가 아닌 AEO의 필요성까지 대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클래식하게, 필수적으로 다뤄야 하는 2가지가 있습니다.
- On Page SEO
- 컨텐츠 SEO
- 테크니컬 SEO
- Off Page SEO
- 백링크
- 트래픽
온페이지 SEO란 말 그대로 해당 웹페이지 내에서 결정되는 것들을 말합니다. 방문자가 볼 수 있는 글부터, 봇이 긁어가는 메타데이터까지 포함됩니다.
오프페이지 SEO란 마찬가지로 페이지 밖에서 결정되는 것들을 말합니다. 다른 웹사이트에서 많이 참조할 수록, 방문자가 많을수록 가점을 받게 됩니다.
사실 SEO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자세히 보면 이러한 구분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 이렇게 이해하고 계셔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SEO 작업 진행 자체 불가능했던 홈페이지
광고주님은 이미 네이버에서 많은 광고를 하고 계신 상황이었습니다. 문제는 계속해서 경쟁이 심화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광고의 효율을 높이려면, 즉 광고비는 낮추면서도 매출을 높이기 위해선 새로운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 때 웹사이트 SEO를 제안해드렸습니다.
블로그는 누구나 만들지만, 웹사이트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설령 웹사이트를 만들더라도 SEO를 제대로 꾸준히 할 줄 아는 곳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광고주님은 이미 회사 홈페이지를 갖고 계신 상황이었습니다. 문제는 해당 홈페이지는 오래된 ‘회사 홈페이지’일 뿐 SEO와는 거리가 멀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렇다고 SEO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다시 만들자니 그 비용이 너무 컸습니다. SEO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는 웹 에이전시 자체가 드물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안에서의 경쟁을 떠나 새로운 영역을 선점해야 되는 상황에서, 너무 오래된 홈페이지와 높은 제작 비용으로 고민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SEO가 가능한 웹사이트를 만들고 구글/네이버에 노출시키다.
그래서 광고주님과 오랜 상의 후, 저희가 직접 SEO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제작해드리기로 했습니다.
개발자가 많은 부분을 직접 코딩하는 웹사이트라면 테크니컬 SEO 면에서는 더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직접 컨텐츠를 발행하고 운영하며, 필요 시 디자인이나 인터페이스를 수정하는 것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테크니컬 SEO면에서 상위 1% 웹사이트를 만들기보단, 상위 10% 수준에 만족하되 최소한의 비용으로 관리하며 컨텐츠 SEO를 채워나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게 ‘워드프레스’라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를 활용하여 웹사이트를 제작하였습니다.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잘 읽을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들고, 또 SEO를 돕는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사이트를 설정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계속해서 SEO 컨텐츠를 올리다.
그리고 웹사이트를 만든 것으로 끝내지 않고, 웹사이트 내에 컨텐츠를 발행했습니다.
- 방문자들이 볼 수 있는 글
- 방문자에게 전문성을 보여주는 컨텐츠
- 구글 SEO에 최적화된 컨텐츠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은 단순히 회사 소개만 보고 나가는 것이 아니라, 궁금해 하던 것들에 대한 글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제 사례들을 통해 웹사이트 방문자들에게 광고주님의 서비스와 전문성에 대해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모든 컨텐츠들은 구글 SEO에 최적화된 방식, 즉 컨텐츠 SEO에 맞게 제작되고 운영되었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구글/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설치, 성과를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검색엔진에 우리 웹사이트가 무료로 노출되며, 30초만에 웹사이트에 나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페이지를 몇 분씩 살펴보고 있단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경쟁은 심해지지만, 시간은 우리 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파워링크, 파워컨텐츠, 구글애즈 검색광고에 SEO까지 진행하자 광고주님은 눈 코 뜰 새 없이 바빠지셨습니다.
광고비를 늘린다하더라도 내부에서 쳐내기 어려운 상황이었고, 때문에 SEO에 큰 비용을 들이진 않되, 꾸준히 진행하기로 하셨습니다.
그렇게 몇개월이 흐르자, 광고주님의 웹사이트는 네이버 및 구글에서 모두 잘 검색되는 웹사이트로 변해있었습니다.
다른 업체들이 1번 클릭에 1만원, 2만원을 쓰고 있을 때 무료로 광고를 하고 그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효과는 지금도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유리해지는 싸움을 해야 됩니다.
마케팅의 측면에서 시간은 우리의 편이 아닙니다.
- 업체들의 경쟁으로 광고비는 증가하고
- 고객들은 지나친 광고에 염증을 느끼고
- 시장이 성숙하며 승자독식하는 시장이 됩니다.
시장의 규모가 너무 작아 경쟁이 없는 시장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저 작게 벌고 작게 생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있는 시장이라면 시간이 갈수록 상황은 나빠집니다. 시장은 성숙되고, 광고비는 늘어나고, 고객들은 까다로워지고, 고래가 나타나 돈을 펑펑 씁니다.
이런 상황을 미리 예상하지 못 한다면, 뒤늦게 물이 끓고 있단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어설프게 입찰가를 낮추고 광고를 손대봐야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Owned Media(온드 미디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매체 ex. 블로그, 홈페이지 등)를 활용하여 무료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됩니다.
동시에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나 브랜딩을 통해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CLTV(고객 1명이 발생시키는 총 수익)을 높여야 됩니다.

그냥 광고만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사실 대행사의 입장에서 이렇게 새로운 방식을 제안드리는 것은 골치 아픈 일입니다. 특히 광고가 이미 잘 되고 있는 상황에선 더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광고주의 입장에선 새로운 광고에 보수적일 수 밖에 없고, 대행사로선 이제 시작하는 광고에 대해 성과를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이처럼 다양한 수단을 찾고 제안해드리는 것은 그것이 기업과 브랜드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진심으로 사업을 성장시키고 싶은 회사, 브랜드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많은 광고주와 계약하여 돈을 벌기 보단, 독보적이고 성장하는 회사 및 브랜드와 함께하며 성장에 대해 보상을 받고 싶습니다.
만약 저희가 수행하는 업무에 대해 불만족하신다면 환불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안심하셔도 괜찮습니다. (한시적 정책으로 종료/변경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될까, 고민되신다면 연락하세요. 내게 필요한 그 마케팅, 커스텀와이가 돕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