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실제 성공 사례

안녕하세요. 내게 필요한 그 마케팅, 커스텀와이의 서지혜입니다.

“바이럴(블로그 체험단, 네이버 카페) 정말 효과가 있나요?”
“파워링크 이미 한 물 가지 않았나요?”

종종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을 만나뵙게 됩니다. 마케팅하면 바이럴이니, 파워링크니 알려져있지만 정작 그 효과가 있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당연한 일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 성과 측정이 어렵고 애써 돈을 들여 진행하더라도 효과가 없는 경우 또한 많기 때문입니다.

파워링크 또한 이미 광고비가 지나치게 높아져, 광고비 대비하여 수익성이 낮은 광고 방법이 된 지 오래입니다.

그래서 실제 바이럴과 파워링크를 통해 웹/어플 회원 수를 4배 이상(1200명 → 5100명) 증가시켰던 사례를 살펴보려 합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충분하지 않은 예산, 이미 선두주자가 있는 시장

광고주님은 한 스타트업이었습니다. 웹/앱 서비스와 함께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고 계셨습니다.

문제는 해당 웹/앱 서비스에 이미 선두주자, 절대적인 강자가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우리가 이름만 들으면 아는 기업도 있었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스타트업이, 광고비 예산도 턱없이 부족한 상태에서 이러한 경쟁자를 이기는 것은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저희 ‘타겟’에게만 집중해서 광고를 진행해보시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비스를 접을 수는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때문에 광고주님과 여러 논의를 통해 자사 서비스의 특징을 찾아냈습니다.

  • 특정 직업군에 매우 최적화된 서비스
  • 현존 서비스 중 보안에 가장 철저한 서비스

서비스의 기능 자체는 경쟁업체에 비해 우수하다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특정 직업군에게 매우 최적화되어있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 타겟에게 집중하여 광고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1. 우리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만들자.

그렇게 처음 한 일은 우리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 네이버에 서비스명을 검색했을 때, 사용후기(블로그) 보여주기
  • 실제 앱 사용자들이 앱스토어에 리뷰를 남기도록 유도하기

왜냐하면 고객들이 어떤 창구를 통해 우리 서비스를 알게 되든, 결국엔 기존 사용자들의 후기를 먼저 궁금해할 것이 분명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네이버에 잘 노출되는 블로그를 갖고 있는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하여, 앱 후기를 블로그 포스팅하도록 했습니다.

동시에 내부 담당자 분과 논의하여, 앱 리뷰 작성 시 혜택을 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네이버에 서비스명을 검색 시 나타났던 후기들입니다.
해당 블로그 글을 클릭하면 우리 서비스의 장점에 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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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에게 진행한 프로모션 내용입니다.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실제 사용자들의 리뷰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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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 타겟이 있는 곳에 가서 입소문을 내자.

그리고 우리 서비스의 타겟들이 모인 커뮤니티에 가서 입소문을 냈습니다.

실제로 어떤 불편함을 겪고 있는지, 어떤 단어로 그 문제를 설명하고 있는지 이해한 후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부분은 그렇게 정확한 타겟에게, 그 사람들의 용어로 우리 서비스를 설명하자 바로 다음날 회원수가 급증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의 규모 자체가 적었고, 상업적인 글을 계속해서 올릴 순 없었습니다. (물론 의도를 숨긴다면 가능하겠지만, 기만적인 행동은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실제 타겟이 네이버에 검색을 할 때, 우리 서비스가 노출되도록 만들기로 했습니다. 어떤 문제를 검색했을 때, 해결방법으로 우리 서비스가 언급되는 것입니다.

이 때 강조 포인트는 2가지였습니다.

  • 당신같은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라는 점
  • 당신이 우려하는 보안 문제를 가장 철저히 해결하고 있다는 점

타겟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찾고, 그 키워드에 블로그를 상위노출 시킬 수 있는 블로거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위 2개 포인트를 포함하여 사용 후기를 올렸습니다.

그러자 꾸준히 앱/웹 서비스의 회원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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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새로 랜딩 페이지를 만들고, 유료 광고를 진행하자.

그 와중에도 앞서 진행했던 프로모션을 통해 앱에 대한 후기가 쌓이고 있었습니다. 슬슬 유료 광고를 진행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기존 홈페이지는 너무 불친절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왜 사용자들이 그 서비스를 사용해야 되는지 설명해주지 않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랜딩 페이지를 새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강조 포인트는 마찬가지로 2가지 였습니다.

  • 특정 직업군에게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란 점
  • 보안이 매우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점

앞서 확보한 사용자 후기들과 늘어난 회원수를 근거로, 특정 직업군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동시에 해당 스타트업이 시작된 이유와, 설립자들의 배경을 설명하며 보안이 매우 까다롭게 관리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타겟이 검색할만한 키워드에 ‘파워링크’ 광고를 통해 광고를 걸었습니다. 광고 소재 또한 ‘당신을 위한 서비스’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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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이미지는 실제 사용자들이 남겨주신 후기와, 후기를 랜딩 페이지에 넣은 모습입니다.
기존 타겟들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빠르게 (1시간 안에) 해결할 수 있다 약속하고
동시에 이미 회원수가 5,000명이 넘는 안전한 서비스란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타겟들이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에 광고를 노출시켰습니다.

대기업 경쟁 서비스가 있음에도 회원수 1200명 → 5100명 ↑

몇개월간 이러한 과정을 거쳤습니다. 동시에 내부 담당자 분 또한 관련 업계에 서비스를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셨습니다.

그 결과, 이미 선두주자에 절대적인 강자가 있는 시장이었음에도 5,000명이 훌쩍 넘는 회원 수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해당 업계 자체가 그리 크지 않았고, 설령 앱/웹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하더라도 교육 상품으로 업셀링하여 판매할 수 있었기에 이는 큰 성과였습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위 이미지는 광고 전, PR을 위해 회원수가 1200명이 넘었다는 기사를 송출했던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회원 수 5천명 달성을 랜딩페이지에 반영하고, 모바일에서 확인했던 사진입니다.

브랜드 블로그로, 브랜드 인스타그램으로

그렇게 어느정도 성과를 보시고 나선 브랜드 자체를 알릴 수 있도록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 브랜드 블로그로 자사 서비스 알리기
  • 브랜드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컨텐츠로 인지도 높이기

브랜드 블로그에선 마찬가지로 타겟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선 타겟이 공감할만한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발행했습니다.

하지만 이 단계에선 처음만큼 급격한 변화를 체감하긴 어려웠습니다. 말 그대로 처음엔 거의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효과를 본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광고비는 처음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고, 저희도 성과를 내고 싶어 계약 외 많은 것들을 수행한 상황이었기에 더 많은 업무를 추가할 순 없었습니다.

그러자 광고주, 해당 스타트업의 대표님은 광고 대행 업무 자체를 마이크로 매니징하고 싶어하셨고, 이 부분이 맞지 않아 계약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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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에 올렸던 카드뉴스입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적인 흐름을 보셨습니다.

참 긴 내용이었습니다. 실제 광고 대행 업무를 수행한 것도 반년에서 1년이 조금 안 된 기간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이 3가지만 하시면 바로 매출 상승!”
  • “맡겨만 주세요! 무조건 매출 올려드립니다!”

이런 내용이 아님에도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만큼 온라인 마케팅의 한 방식을 자세히 보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처음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신다면 이러한 과정과 비슷한 단계를 밟게 됩니다.

내가 속한 시장에서 어떤 포지션으로 살아남을지 생각하고, 타겟을 결정합니다. 후기든 무엇이든 우리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는 요소를 만듭니다.

그리고 우리의 타겟들이 있는 곳으로 가 우리의 서비스를 알립니다. 그들이 하는 표현을 빌려와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 약속합니다.

그렇게 처음 광고를 시작하고, 또 다른 채널 하나를 늘려가고, 늘려가고.. 그런 과정을 밟게 됩니다.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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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을 제대로 하고 싶으시다면
연락주세요.

앞서 말씀드린 과정은 무언가 특별하거나 유별난 과정이 아닙니다. 마케터가 본다면 그저 일상적인 일일지도 모릅니다.

중요한 건은 결국 그 하나 하나의 과정을 어떻게 제대로 하느냐입니다. 똑같이 블로그 체험단을 하고도 누구는 효과가 있고, 누구는 그렇지 못한 이유입니다.

단순히 어느 하나의 광고만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긴 어렵습니다. 한번 생각해보세요. 우리 인터넷에서 물건 하나를 살 때도 얼마나 까다로운가요?

이처럼 고객의 여정(Customer Journey)을 설계하고,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는 작업이 마케팅입니다. 구매 이후에도 마케팅은 이어집니다.

이처럼 쉽지 않은 것을 알기에 ‘저희에게 맡기면 무조건 매출 올려드립니다!’와 같은 약속은 해드리지 못합니다. 그저 듣기 좋은 말일 뿐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을 기꺼이 제대로 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정말 내 사업을, 내 브랜드를 독보적인 위치로 만들고 싶다면 연락하세요.

저희는 마케터로서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할 것이며, 만약 불만족하신다면 환불까지도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한시적 정책으로 변경/종료될 수 있습니다.)

무슨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내게 필요한 그 마케팅, 커스텀와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커스텀와이 광고 문의 & 마케팅 고민 상담

바이럴(체험단, 카페) + 파워링크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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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모든 것을 잘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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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연락만으로도 도움되실 수 있게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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