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블로그로 정말 매출이 오를까?
안녕하세요. 내게 필요한 그 마케팅, 커스텀와이의 서지혜입니다.
“브랜드 블로그하면 정말 도움되나요?”
“브랜드 블로그하고 있는데.. 별 효과가 없는 것 같아요.”
인터넷 글들을 보다보면 이런 질문들을 보게 됩니다. 저도 예전엔 이런 고민을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희는 지금 5년 이상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번 의뢰한 분들과는 평균 3년 이상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제 경험을 토대로 브랜드 블로그가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또 어떻게 운영해야 매출이 오를 수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제 연 매출이 3배 이상 오른 사례로 살펴보겠습니다.
3년 넘게 브랜드 블로그를 맡기고 계신 분이 계십니다. 연매출은 매년 상승했고, 광고 경쟁이 심해지는 와중에도 계속 성장을 이어나가고 계십니다.
이 광고주님의 시작은 브랜드 블로그였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 홈페이지가 있지만 설득력이 부족한 상태
- 블로그 대행을 맡기고 있지만 엉망인 상태
- 파워링크 1클릭 당 비용이 너무 비쌌기에
홈페이지는 제작 업체에 맡겨 제작하셨지만, 그냥 회사 홈페이지일 뿐이지 고객을 설득할만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디자인도, 조금 옛날 것처럼 보였습니다.
매달 수백만원 대 비용으로 블로그 의뢰를 맡기고 계셨지만, 그 글은.. 그냥 인터넷에 있는 글을 복사 붙여넣기하고 전화번호를 적어놓은 것이 불과했습니다.
광고로는 파워링크 광고를 하고 계셨지만, 처음 광고를 시작했던 때와 달리 1번 클릭당 비용이 너무 비싸져 그 효율이 엉망이 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맨 처음 광고를 시작했을 때보다 광고비는 더 많이 들어가고, 그 효과는 50%도 채 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경우, 브랜드 블로그를 시작하세요.
때문에 브랜드 블로그를 먼저 시작하실 것을 제안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조건에 해당되었기 때문입니다.
- 단가가 높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업종이라면
- 고객의 광고 피로도가 높은 업종이라면
- 홈페이지 리뉴얼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 파워링크 같은 광고비가 너무 높아졌다면
광고주님의 상품은 1번 계약 시, 수십만원~수백만원까지 지불해야 되는 ‘비싼 상품’이었습니다. 동시에, 너무 많은 광고로 고객의 불신이 큰 상황이었습니다.
때문에 충분히 고객을 설득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몇 천원, 몇 만원 하는 상품이라면 아무거나 살 수 있겠지만, 광고주님의 상품은 그렇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예산이 충분하다면 홈페이지 리뉴얼도 진행을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의 경우, 제대로 제작한다면 그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블로그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으로 시작한다면 제작 비용 자체는 0원, 낮은 비용으로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매체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파워링크에선 1번 클릭할 때마다 1만원이 넘는 비용이 들었기에,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가 아닌 다른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로 설득력 있는 글을 쓰고, 실제로 고객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노출시킨다면 이 문제가 모두 해결될 것이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에서 중요한 2가지
그렇게 브랜드 블로그를 시작하고, 2가지를 확보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 노출
- 전환
노출이란 쉽게 말해 ‘얼마나 많이 고객들의 눈에 띄냐’를 말합니다. 전환이란 ‘노출이 된 고객들이 얼마나 많이 구매로 전환되냐’를 말합니다.
고객이 실제로 검색할 법한 키워드에 우리 블로그의 글을 노출시킨다면, ‘노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글을 본 사람들이 우리에게 연락을 하거나, 구매를 한다면 ‘전환’이 달성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 2가지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전환, ‘왜 우리에게 맡겨야 될까요?’
그래서 광고주님과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 왜 우리에게 맡겨야 되는지
- 그간의 실적이나 보여줄만한 것이 있는지
- 우리가 다른 업체들과 얼마나 다른 제안을 하는지
전달해야 하는 메세지는 하나였습니다. ‘우리는 다른 업체들과 다릅니다. 믿으셔도 됩니다.’ 이 메세지를 만들기 위해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광고주님이 정말로 최선을 다해 고객을 돕고 계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오랜 경력과 객관적인 성과도 갖고 계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을 토대로 ‘왜 수많은 업체들과 광고 속에서 우리를 택해야 되는지, 어째서 우리는 믿어도 되는지’ 말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광고주님의 실제 성공 사례를 하나 하나 글로 썼습니다. 고객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하는 이유, 잘못된 오해를 해결해주는 컨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지금보니 부끄럽습니다;

노출, ‘고객들은 뭘 검색하고, 우린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동시에 가능한 많은 고객들에게 우리 컨텐츠를 보여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고민을 했습니다.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일까?
- 우리의 고객은 어떤 검색어를 검색할까?
- 이 중 우리 블로그가 노출시킬 수 있는 검색어는 뭘까?
먼저 해야될 일은 우리의 고객을 정하는 일이었습니다. 고객이 정해져야, 그 고객이 검색할 키워드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도구(네이버 키워드 도구 등)을 활용하여, 해당 고객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들을 수백개, 수천개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그 검색어들 중에서 우리 블로그가 노출시킬 수 있는 검색어를 찾았습니다. 블로그에는 일종의 ‘체급’이 있어 모든 검색어에 노출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네이버에서 저희 블로그를 보게 되었고, 많은 글들을 보며 ‘다른 업체와는 다르다, 믿어도 되겠다’라는 생각을 하시게 되었습니다.

“다른 업체들과는 달리 믿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연락했어요.”
그렇게 한 달, 두 달이 지나자 광고 효과가 체감되기 시작했습니다. 광고비는 줄였는데 오히려 문의는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 네이버에 내는 광고비는 줄고
- 오히려 고객들의 문의는 늘어나고
- 무엇보다 계약이 정말 쉬워졌습니다.
그동안 너무 높았던 파워링크 입찰가를 낮췄기에 네이버 광고비는 줄었습니다. 반면 블로그 노출이 늘어나며 문의도 증가했습니다.
게다가 그렇게 들어온 문의는 블로그를 통해 이미 충분히 ‘우리에 대해 알고, 믿음을 가진 상태’였습니다. 광고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요즘 연락 주시는 분들은 ‘와 뭔가 다르다, 싶었습니다. 믿음이 가서 연락드렸습니다. 바쁘시겠지만 바로 만나뵐 수 있을까요?’ 라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좀 더 욕심이 났습니다.


지금보다 더 우리를 믿게 할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가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일단 못 나가게 하자. 1개를 보면 2개를 보게 만들자. 어차피 단 번에 보고 결정하기 어려운 업종이므로, 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친해지자.”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노출시키고, 좋은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을 벗어나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보자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각각 컨텐츠 간의 유기적인 연결 관계를 만들었습니다.
사실 고객 입장에서도 글 1개만으로 충분한 정보를 얻긴 어려웠으므로, 그 분들에게 필요한 또 다른 내용이 뭘까 하며 글을 작성했던 것입니다.
그러자, 같은 방문자 수에도 더 많은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이 글에서 공개하지 않는 것
사실 이 글에서 공개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광고주님들의 컨텐츠를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것들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 어떻게 의심으로 가득찬 사람들이 우리를 믿을까?
- 어떻게 많은 광고 속에서 우리를 선택하게 할까?
- 어떻게 많은 키워드에 우리 글을 노출시킬까?
직접 고민했고, 해결했고, 그 덕분에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도 광고주님의 블로그는 계속해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고민은 지금도 계속 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블로그만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블로그 = 매출, 정말?
광고 대행을 시작하며 처음엔 ‘내가 잘해서 매출이 오른다’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 오만한 생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문의를 받는 업종이라면
- 처음 문의를 받는 직원
- 문의에서 상담까지 이어지는 프로세스
- 실제 상담에서 고객을 계약으로 이끄는 능력
- 계약 이후 업무 수행을 하는 내부 업무 프로세스 등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말 많습니다. 블로그를 보고 연락을 해도 문의를 제대로 받지 않거나, 계약까지 이어지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어찌저찌 계약은 하더라도 정작 업무 수행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재구매가 없으니 계속해서 경쟁력을 잃게 됩니다.
본 사례에서 브랜드 블로그가 효과를 봤었던 것은 ‘광고’ 외의 부분에서는 이미 충분한 전문성과 업무 프로세스를 갖고 계셨던 덕분이었습니다.
마케터가 ‘내가 이렇게 매출 성장시켰다!’ 하는 것은.. 전문성을 보여주려고 하는 노력이지만, 사실 그렇게 말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불만족하신다면 100% 환불해드리겠습니다.
정말 사업을 성장시키고 싶으시다면 연락주세요.
앞서 보신 것처럼 고작 블로그 하나를 운영하면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또 광고주님과 많은 소통을 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광고주 분들과는 도저히 일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때론 다른 회사로부터, 광고주 분들로부터 계약하자는 말을 듣고도 거절을 했습니다.
괜히 비싸보이려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내부에서도 그만큼 머리 아프게 고민하며 일하는 팀원을 채용하고, 그렇게 일하게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희가 더 많은 보상을 받기 위해선, 광고주님들이 더 많이 성공하시고 성장하시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야 저희에게 더 많은 일을 맡기시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그냥 싼 맛에 광고나 시켜볼까’ 하는 분들보다는 ‘정말로 고민하면서 내 사업을 성장시켜보자’ 고민하시는 분들과 일하고 싶습니다.
이런 맥락으로 연락을 하셔도 어쩌면 계약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저희 서비스보다 다른 서비스가 더 도움이 된다면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광고 대행을 의뢰하셨는데 불만족하신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도 모두 환불해드리겠습니다. (이 정책이 언제까지 가능할지는 저희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사례가 괜찮아보이시고, 제대로 한 번 마케팅 해보고 싶으시다면 연락하세요. 저희가 방법을 찾아드리겠습니다.



